캐나다는 러시아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광활한 영토를 가지고 있고 3 대양(캐평양, 대서양, 북극해)에 면하고 있기에 가장 긴 해안선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넓은 대륙의 영토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구는 겨우 3,900만명 정도인데 이민의 나라답게 계속하여 이민을 받아들이고 있어 인구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캐나다 연방의 행정수도는 오타와이다.
주요 도시로는 오타와, 토톤토, 몬트리올, 캘거리,에드먼튼, 밴쿠버,빅토리아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도 토론토는 캐나다 온타리오(Ontario)주의 주도로서 캐나다에서 가장 큰 도시인데 광역토론토(GTA)의 인구는 2021년 현재 620만명 이상이며 전세계에서 매년 100만명이 캐나다로 이주하고 있는 요즘의 상황을 감안하면 2023년 현재는 거의 700만명이라 해도 무리가 아닐 듯 싶다.
제목처럼 토론토는 캐나다의 경제, 문화, 예술,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조금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자.
1. 역사와 문화
토론토는 다른 캐나다 지역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이민의 역사를 배경으로 한 다양성의 문화를 가진 도시라 말할 수 있다. 18세기 말 영.프 간의 영토 전쟁에서 점차 영국의 영토로 발전하였고 이후 이민자들이 유입되면서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였다. 토론토는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며 다양한 음식, 예술, 축제 등을 즐기는 곳으로 유명하며 로얄 온타리오 박물관(ROM), 온타리오 미술관(AGO), 가드너 뮤지엄(Gardiner Museum), 로얄 알렉산드라 극장, 로얄 알버트 홀 등 전통있는 문화시설이 있으며, 국제영화제인 토론토 국제영화제(TIFF)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2. 경제와 금융
토론토는 캐나다 경제의 중심지로서 금융과 AI(인공지능)산업이 발달해 있다.
토론토 증권거래소(TSX)는 캐나다 최대의 증권거래소로서 수많은 기업의 주식이 거래되며 금융서비스, 보험, 부동산 등 다양한 산업이 현대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토론토대학교는 AI산업의 메카로 알려져 있는 등 높은 수준의 경제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3. 교육과 연구
토론토는 높은 교육기관의 집중지로서 캐나다 최고의 토론토대학교(U of T)는 세계적으로도 그 명성을 떨치고 있으며
(세계 18위 : THE 세계대학랭킹 2023) 법학과 상학에 특화되어있는 욕대학교(York University) 등이 높은 수준의 학문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4.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토론토는 다양한 스포츠팀과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아이스하키는 캐나다 국민 스포츠로서 토론토 메이플립스(Toronto Maple Leafs)가 NHL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NBA에서는 토론토 랩터스(Toronto Raptors)가, MLB에서는 류현진 선수의 토론토 블루제이스(Toronto Blue Jays)가 활약하고 있어서 토론토 방문시 박력 넘치는 경기를 직관할 수 있는 기회도 잡아보면 좋겠다.
5. 토론토는 높은 건물들과 현대적인 도시풍경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호수와 공원 등 자연환경도 풍부하다. 가히 바다라 불러도 될 정도의 온타리오 호수(Ontario Lake : 오대호 중의 하나)와 토론토섬(Toronto Island)은 시민들에게 휴식과 레크레이션 공간을 제공하며 도심과 자연이 잘 조화되어있다. 또한 대중교통 시스템(TTC)과 공원들이 환경친화적 특징을 갖추고 있어 도시의 친환경성을 높이고 있다.
이상으로 토론토에 대해서 수박 겉핥기식으로 알아 봤는데, 아무튼 토론토는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할 수 있는 매력을 지니고 있음에 틀림없다.
'캐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 유 캔 잇, 토론토의 카카 All You Can Eat, KAKA in Toronto (0) | 2023.08.19 |
---|
댓글